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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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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이 가이드는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하나요?

 

온라인 콘텐츠를 소유 또는 관리하여 수익을 창출하거나 Google 검색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를 홍보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가이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가이드는 성장 중인 비즈니스의 소유자, 사이트 수십 개를 관리하는 웹마스터, 웹 대행사의 SEO 전문가, Google 검색 메커니즘을 열정적으로 탐구하는 DIY SEO 전문가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Google에서 권장하는 SEO의 기본사항을 간단히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이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이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의 사이트를 자동으로 Google 검색 순위 1위로 올려놓을 수 있는 비법을 알려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설명된 권장사항을 따르면 검색엔진이 더 쉽게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만들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웹사이트 이곳저곳을 약간 손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별도로 보면 점진적인 개선사항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다른 최적화 사항과 함께 적용하면 자연 검색결과 내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 및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모든 웹페이지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를 다루기 때문에 이미 익숙한 주제가 많을 수도 있지만, 현재 이러한 요소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개발해야 하며, 모든 최적화는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검색엔진도 이러한 사용자에 해당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제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는 여기에서 예시로 제시된 사이트보다 클 수도, 작을 수도 있고, 상당히 다른 콘텐츠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에서 논의될 최적화 주제는 크기 및 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는 것들입니다. 이 가이드에서 웹사이트 개선 방안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질문, 의견, 성공사례가 있으면 Google 웹마스터 도움말 포럼1에서 공유해 주세요.

이 가이드를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Google 지원 포럼에 의견을 보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분별 있게 사용하신다면 언제든지 가이드를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고 재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웹을 개선해 나갑시다!

유용하게 활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Google 검색 품질팀

목차

시작하기

용어 설명

가이드에 사용된 중요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색인 - Google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URL)를 명시합니다. Google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됩니다. 예: Google에서 오늘 내 사이트의 페이지 색인을 생성했다.
  • 크롤링 -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입니다. Google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냅니다. 예: Google은 웹을 크롤링하고 새 페이지를 찾은 다음 필요한 경우 색인을 생성한다.
  • 크롤러 -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 Googlebot - Google 크롤러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예: Googlebot은 웹을 끊임없이 크롤링한다.
  • SEO -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 우리는 웹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SEO를 새로 고용했다.

Google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사이트가 Google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사이트의 홈 URL을 site: 검색으로 확인합니다. 결과가 표시되면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ite:wikipedia.org'라고 검색하면 이러한 결과2가 표시됩니다.

내 사이트가 Google에 없는 경우 - Google이 크롤링하는 페이지는 수십억 개가 넘지만, 크롤링되지 않는 사이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크롤링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가 웹의 다른 사이트에서 잘 연결되지 않습니다.
  • 사이트가 개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Google이 아직 크롤링하지 못했습니다.
  • 사이트의 디자인 때문에 Google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어렵습니다.
  •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려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사이트 정책으로 인해 Google의 사이트 크롤링이 차단되었습니다.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를 추가해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Google에 사이트를 제출할 필요도 없습니다. Google은 웹 크롤러를 사용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는 지속적으로 웹을 탐색하면서 Google 색인에 추가할 사이트를 찾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결과에 게재되는 사이트 중 대부분은 수동으로 등록된 것이 아니라, 크롤링을 통해 자동으로 발견되고 추가된 것입니다. Google에서 웹페이지를 발견, 크롤링 및 게재하는 방법 알아보기3

Google에서는 Google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유용한 웹마스터 가이드라인4을 제공합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면 사이트가 Google의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콘텐츠를 Google에 제출하고 Google 검색 실적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Google이 내 사이트에서 중요한 문제를 발견하면 Search Console에서 내게 알림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earch Console 가입하기5

다음은 시작할 때 확인할 웹사이트 관련 질문입니다.

  • 내 사이트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사용자에게 고품질 콘텐츠를 게재하나요?
  • 내 지역 업체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모든 기기에서 내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나요?
  • 내 웹사이트는 안전한가요?

http://g.co/webmasters6에서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를 보다 잘 발견할 수 있게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법을 주제별로 제시합니다. http://g.co/WebmasterChecklist7에서 간단한 인쇄용 도움말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가 필요하신가요?

SEO('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란 검색엔진에서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교육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지를 검토하는 데 도움을 줄 SEO 전문가를 고용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사이트를 개선하고 시간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대한 결정사항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를 이용할 때의 효과와 함께, 책임감 없는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로 인해 사이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고려하세요. 대부분의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 및 기타 대행사 및 컨설턴트는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다음과 같은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사이트 콘텐츠와 구조의 검토
  • 호스팅, 리디렉션, 오류 페이지, 자바스크립트의 사용 등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기술적 조언
  • 콘텐츠 개발
  • 온라인 비즈니스 개발 캠페인 관리
  • 키워드 리서치
  • SEO 교육
  • 특정 시장과 지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

SEO 업체를 알아보기 전에 검색엔진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의 전체 내용과 더불어 특히 다음 자료를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업체를 이용할 경우 초기 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이트 디자인 변경이나 새 사이트 출시 계획 단계 등이 SEO 업체를 고용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SEO 전문가와 함께 처음부터 검색엔진에 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훌륭한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라면 기존 사이트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를 이용해야 할 필요성 및 업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가요?' 고객센터 도움말11을 참조하세요.

Google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는 첫 번째 단계는 Google이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파일로서 새 페이지나 변경된 페이지가 있을 때 이를 검색엔진에 알려줍니다. 사이트맵 작성 및 제출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12

Google은 다른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 페이지를 찾습니다. 이 가이드의 후반부에 다루는 웹사이트 홍보하기에서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Google에 크롤링하면 안 되는 페이지 알리기

권장사항

민감하지 않은 정보라면 robots.txt를 사용하여 원치 않는 크롤링을 차단하세요.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일부에 액세스하여 크롤링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파일의 이름은 'robots.txt'이어야 하며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robots.txt에 의해 차단된 페이지가 크롤링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민감한 페이지의 경우 더 안전한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표시되어도 유용하지 않을 수 있는 페이지인 경우 해당 페이지가 크롤링되기를 바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못하게 하려면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세요. robots.txt 생성기를 사용해 robots.txt. 파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며 특정 하위 도메인에서 일부 페이지가 크롤링되지 않게 하려면 해당하는 하위 도메인에 별도로 사용할 robots.txt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robots.txt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robots.txt 파일 사용13에 관한 웹마스터 고객센터 가이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하는 몇 가지 다른 방법 알아보기14

피해야 할 사항:

  • 내부 검색결과 페이지가 Google에 크롤링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클릭했을 때 내 사이트에 표시된 다른 검색결과 페이지로 이어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프록시 서비스의 결과로 생성된 URL이 크롤링되도록 허용하는 경우

민감한 정보에는 보다 안전한 방법을 사용하세요.

robots.txt는 민감하거나 기밀인 자료를 차단하기에 적절하거나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robots.txt는 잘 작동하는 크롤러에 크롤링 대상이 아닌 페이지를 알려주지만, 서버가 페이지를 요청하는 브라우저에 페이지를 게시하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어딘가에 내가 차단한 URL의 링크가 있는 경우 검색엔진에서 이 URL(제목이나 스니펫이 아닌 URL만 표시됨)을 계속 참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봇 배제 표준을 준수 또는 인정하지 않는 불량 검색엔진에서는 robots.txt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기심이 많은 사용자가 robots.txt 파일에 있는 디렉토리 또는 하위 디렉토리를 확인하고 내가 표시하지 않으려는 콘텐츠의 URL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Google에 표시되는 것은 원하지 않지만 링크가 있는 사용자가 페이지에 액세스하는 것은 상관하지 않는 경우 noindex 태그를 사용하세요. 실제로 보안을 강화하려면 사용자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완전히 제외시키는 등의 적절한 인증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Google 및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Google이 사용자와 같은 방식으로 내 페이지를 인식하게 하기

Googlebot이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보통 사용자와 같은 방식으로 페이지를 인식15해야 합니다. 렌더링과 색인 생성을 최적화하려면 Googlebot이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CSS, 이미지 파일에 항상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하세요.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이 이러한 애셋을 크롤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 Google 알고리즘 렌더링 및 콘텐츠의 색인 생성 품질에 직접적인 해를 입힙니다. 이로 인해 순위가 최적화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권장 조치:

  •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세요16. 그러면 Googlebot이 콘텐츠를 보고 렌더링하는 방식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의 여러 색인 생성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고유하고 정확한 페이지 제목 만들기

<title> 태그는 사용자 및 검색엔진에 특정 페이지의 주제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title> 태그는 HTML 문서의 <head> 요소 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또한 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검색결과에 표시할 적절한 제목과 스니펫 만들기

문서가 검색결과 페이지에 표시될 때 검색결과의 첫 번째 줄에 제목 태그의 내용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결과의 여러 부분에 관해 잘 모르는 경우 검색결과 분석 동영상17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제목에서는 웹사이트/비즈니스의 이름을 명시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가 실제로 위치한 장소나 주로 다루는 항목, 주요 품목 등 중요한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권장사항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자연스럽게 읽히며 페이지 내용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제목을 선택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내용과 관련이 없는 제목을 선택하는 경우
  • '제목 없음'이나 '새 페이지 1'과 같이 기본값 또는 불분명한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을 만듭니다.

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Google에서 어떤 페이지가 사이트에 있는 다른 페이지와 어떻게 다른지 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에서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 버전에서도 적절한 제목을 사용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 단일한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간단하지만 설명이 담긴 제목을 사용합니다.

짧지만 유익한 제목이 있습니다. 제목이 너무 길거나 관련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면 Google에서 검색결과에 제목의 일부만 표시하거나 자동으로 생성된 제목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Google에서 사용자의 검색어나 검색에 사용된 기기에 따라 서로 다른 제목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매우 긴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 title 태그에 불필요한 키워드를 채운 경우

'description' 메타태그 사용하기

페이지의 설명 메타태그는 Google 및 다른 검색엔진에 페이지 내용을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페이지 제목은 단어 몇 개나 문구로 이뤄질 수 있지만 페이지의 설명 메타태그는 한두 문장 또는 짧은 단락 정도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title> 태그와 마찬가지로 설명 메타태그도 HTML 문서의 <head> 요소 내에 있습니다.

설명 메타태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설명 메타태그는 중요합니다. Google에서 설명 메타태그를 페이지의 스니펫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 수 있다'는 표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에서 페이지에 표시되는 텍스트 중에 사용자의 검색어와 잘 어울리는 텍스트가 있는 경우 이를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에서 스니펫으로 사용할 텍스트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설명 메타태그를 각 페이지에 추가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습관입니다. 웹마스터 센터 블로그에서 더 효과적인 설명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스니펫 개선하기18 및 사용자에게 더 효과적인 스니펫19에 관한 유익한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센터에도 좋은 제목 및 스니펫을 작성하는 방법20에 관한 유용한 도움말이 있습니다.

권장사항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합니다.

검색결과에 스니펫으로 표시된 설명 메타태그를 본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설명을 작성하세요. 설명 메타태그의 길이에는 최소값이나 최대값이 없지만 Google 검색에 완전히 표시될 정도로 길고(사용자의 검색 방법 및 위치에 따라 스니펫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가 자신에게 유용하며 관련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필요한 모든 관련성 있는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내용과 관련이 없는 설명 메타태그를 작성하는 경우
  • '이것은 웹페이지입니다' 또는 '야구 카드에 관한 페이지'와 같은 일반적인 설명을 사용하는 경우
  • 설명을 키워드로만 채우는 경우
  • 설명 메타태그에 문서의 전체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는 경우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설명을 사용합니다.

각 페이지에 서로 다른 설명 메타태그가 있으면 사용자와 Google 둘 다에게 유용하며, 특히 site: 연산자를 사용한 검색 등 사용자가 내 도메인에서 여러 개의 페이지를 가져올 수 있는 검색의 경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페이지가 있으면 수작업으로 설명 메타태그를 만들기란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 경우 각 페이지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설명 메타태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 단일한 설명을 사용하는 경우

표제 태그를 사용하여 중요한 텍스트 강조하기

일반적으로 표제 태그에 포함된 텍스트는 페이지에 표시된 일반 텍스트보다 크게 표시되므로 사용자에게 이 텍스트가 중요하며 표제 텍스트 아래 위치한 콘텐츠의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각적으로 알려줍니다. 다양한 표제 텍스트 크기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콘텐츠에 계층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문서를 탐색하기 쉬워집니다.

권장사항

개요를 작성하고 있다고 상상합니다.

양이 많은 문서의 개요를 작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페이지 내용 중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표제 태그를 어디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지 결정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구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표제 태그에 텍스트를 배치하는 경우
  • <em> 및 <strong>과 같은 다른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함에도 불구하고 표제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 표제 태그 크기를 무질서하게 섞어 쓰는 경우

페이지에서 꼭 필요한 부분에만 표제를 사용합니다.

표제 태그를 사용하여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경우에만 표제 태그를 사용하세요. 페이지에 표제 태그가 너무 많으면 사용자가 내용을 훑어보며 하나의 주제가 어디에서 시작되어 어디에서 끝나는지 결정하기 어려워집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한 페이지에서 표제 태그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 표제가 너무 긴 경우
  • 표제 태그를 텍스트의 스타일을 지정할 때만 사용하고 구조를 나타내는 데 활용하지 않는 경우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추가하기

구조화된 데이터21란 사이트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는 코드로서 검색엔진에 콘텐츠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페이지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유용하고도 시선을 사로잡는 방식으로 내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내 비즈니스에 맞는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스토어에서 개별 제품 페이지를 마크업하면 Google에서 해당 페이지에 자전거와 그 가격, 고객 리뷰가 포함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따라 Google이 관련 검색어의 검색결과 스니펫에 해당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리치 결과'라고 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해 리치 결과를 표시하는 것 외에도, 이를 사용해 관련성 있는 검색결과를 다른 형식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영업시간을 마크업하면 잠재고객이 필요할 때 매장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 시 매장이 영업 중인지 아닌지도 알릴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비즈니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항목을 마크업할 수 있습니다.

  • 판매 중인 제품
  • 업체 위치
  • 제품 또는 비즈니스 관련 동영상
  • 영업시간
  • 이벤트 목록
  • 레시피
  • 회사 로고 및 기타

Google 개발자 사이트에서 지원되는 모든 콘텐츠 유형 목록 확인하기22

지원되는 표기법 마크업과 함께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의 HTML 코드에 마크업을 추가하거나 데이터 하이라이터23 및 마크업 도우미24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권장사항 섹션을 참조하세요.

권장사항

리치 결과 테스트를 사용하여 마크업 확인

콘텐츠를 마크업하고 나면 Google 리치 결과 테스트25를 사용하여 구현에 실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있는 URL을 입력하거나 마크업이 포함된 실제 HTML을 복사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잘못된 마크업을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하이라이터를 사용합니다.

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구조화된 마크업을 사용해 보려는 경우 콘텐츠 유형 하위 집합을 지원하며 Search Console에 통합되어 있는 무료 도구인 데이터 하이라이터를 사용하세요.

마크업 코드를 복사하여 페이지에 붙여넣을 수 있게 만들려면 마크업 도우미 도구를 사용해 보세요.

피해야 할 사항:

  • 마크업 구현에 대해 확신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변경하는 경우

마크업 된 페이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추적

Search Console의 다양한 리치 결과 보고서26는 사이트에 특정 유형의 마크업이 포함된 페이지가 얼마나 많이 감지되었는지, 검색결과에 페이지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는지, 지난 90일 동안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클릭했는지 보여 줍니다. 또한 Google에서 발견한 오류도 표시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마크업 데이터를 추가하는 경우
  • 가짜 리뷰를 작성하거나 관련 없는 마크업을 추가하는 경우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 관리하기

페이지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정하면 리뷰 별점, 검색결과에 사용할 수 있는 화려한 장식 등 검색결과에서 여러 가지 특별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페이지에 적용 가능한 검색결과 유형의 갤러리 확인하기27

사이트 계층구조 구성하기

검색엔진의 URL 사용 방식 이해하기

검색엔진에서는 콘텐츠를 크롤링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콘텐츠를 안내하기 위하여 콘텐츠별로 고유한 URL을 필요로 합니다. 한 매장에 있는 여러 가지 제품과 같이 서로 다른 콘텐츠나 번역본 또는 지역별 버전과 같이 수정된 콘텐츠가 검색에서 적절하게 표시되려면 별도의 URL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URL은 여러 개의 개별적인 섹션으로 나눠집니다.

protocol://hostname/path/filename?querystring#fragment

예:

https://www.example.com/RunningShoes/Womens.htm?size=8#info

Google에서는 가능하면 모든 웹사이트에서 https://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이름은 웹사이트가 호스팅되는 곳이며 일반적으로 이메일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합니다. Google에서는 'www.example.com' 또는 'example.com'과 같이 'www' 버전 및 'www가 아닌' 버전을 구분합니다.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를 추가할 때 http:// 및 https:// 버전과 'www' 및 'www가 아닌' 버전을 모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로, 파일 이름, 검색 문자열은 서버에서 어떤 콘텐츠가 액세스될 지를 결정합니다. 이 세 부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FILE'은 'file'과 다른 URL이 됩니다. 호스트 이름과 프로토콜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문자나 소문자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URL의 프래그먼트(위의 예시의 경우 '#info')는 일반적으로 브라우저에서 스크롤하여 페이지의 어떤 부분으로 이동할지 식별합니다. 콘텐츠 자체는 프래그먼트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우가 보통이므로 검색엔진은 사용된 프래그먼트를 무시할 때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를 참조할 때 호스트 이름 다음에 오는 슬래시는 동일한 내용('https://example.com/'은 'https://example.com'과 동일함)으로 이어지므로 선택 사항입니다. 하지만 경로 및 파일 이름의 경우 끝부분에 오는 슬래시가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다른 URL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s://example.com/fish'는 'https://example.com/fish/'와 다릅니다.

검색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탐색 기능

웹사이트 탐색은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이 웹마스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Google 검색결과는 페이지 수준에서 제공되지만 Google은 사이트를 전체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특정 페이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